철봉여지도 바로가기

개발 동기

요즘 자꾸 배가 나와서 운동을 다시 시작하려고 하는데, 맨몸운동을 한번 시작해볼까 하면서 주변에서 철봉을 찾으려고 했다. 그런데 요즈음 대 IT 시대에 해외 여행을 가서도 구글링과 어느정도 검색만으로 왠만한 맛집도 다 찾고 다 하는 시댄데, 철봉을 찾기가 어려웠다. 내가 어렸을 때만 해도 철봉이랑 평행봉이 어느정도는 있었던 것 같았는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그래서 이것저것 검색을 해 보다 보니,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좀 있었다. 어떤 사람은 구청에 철봉 만들어달라고 민원도 넣었다고 한다.

그래서 나도 민원을 넣었다.

나와 비슷한 생각을 했던 사람들이 꽤 있다.

그리고 얼마 안 되어서 답변이 왔다.

철봉이 이미 많다고 한다.

그래서 이렇게 철봉이 많지만 내가 찾기 힘들었으니, 이를 찾아주는 서비스를 한번 만들어 보면 어떨까 싶어서 만들어 보았다.

 

어떻게 만들었는가?

일단 내가 만든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요구사항은 이것이다. 유지비용이 들지 않을 것!

그래서 네이버 지도 API와 구글 지도 API를 알아보았는데, 네이버 지도 API는 사실상 무료나 다름없었다. 그래서 네이버 지도 API를 이용했다.

그리고 DB따위는 쓰지 않는 정적 HTML+CSS+JS 웹 호스팅을 하였는데, 이 또한 github 블로그 페이지를 이용해서 유지비용 0으로 만들었다.

 

데이터는 어디서 구했는가?

저기 구청장님께서 알려주신 데이터 + 내가 발품팔아서 알아낸 데이터가 전부이다. 지금 이 글을 쓰는 시점에는 9개 정도 밖에 없다. 물론 내가 쓰기에는 무리가 없는 듯 하다. 추가적으로 데이터를 기부받고 싶은데 그래서 홍보를 해야 하는데 좀 귀찮기도 하다.

버그같은걸 발견하거나 데이터를 추가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일단 철봉 지도 웹 하단에다가 링크를 두긴 했는데, 데이터 추가는 내 이메일로 철봉의 위도, 경도, 간단한 설명과 사진 정도를 보내주면 된다. 위도와 경도는 저기 지도 웹에서 우측 하단에 +라고되있는 버튼을 누르면 숫자로 나타나게 된다.

그러면 내가 하나하나 검토해서 수작업으로 올릴 예정이다. 아직 홍보를 1도 안했으니 제보도 1도 안왔다.

 

버그발견시도 웹 하단에 링크에 github issue 페이지로 연결시켜놨다. 그쪽으로 남겨주면 내가 확인하고 처리하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