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GL을 사용한 예제 프로그램을 구동해보도록 하겠다. 일단 실행환경은 다음과 같다.


- Windows 10 64bit

- Microsoft Visual Studio 2017 Community

- GLUT


GLUT은 다음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https://www.opengl.org/resources/libraries/glut/glutdlls37beta.zip


GLUT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풀면 다음과 같이 나타나게 된다.




예제들은 다음 링크에 있는 녀석들을 참조할 예정이다.

https://www.opengl.org/archives/resources/code/samples/glut_examples/examples/examples.html


일단 비주얼 스튜디오를 실행한다.






상단 메뉴에서 파일 - 새로 만들기 - 프로젝트 를 실행한다.

Win32 콘솔 응용프로그램이라는 항목이 있으면 그녀석을 선택하면 되는데, Windows 콘솔 응용프로그램이 있다. 

이 경우 좌측의 Windows 데스크톱을 눌러서 Windows 데스크톱 마법사를 통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해주도록 한다.





Windows 데스크톱이라는 항목을 선택한 모습이다. 가장 아래에 Windows 데스크톱 마법사라는 항목이 나타나게 된다. 그냥 Windows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할 경우 '빈 프로젝트'라는 옵션이 나타나지 않게 된다.


Windows 데스크톱 프로젝트라는 추가 설정 창이 나타나게 되는데, 추가 옵션에 '빈 프로젝트'라는 항목에 체크를 해 주도록 한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생성한 뒤, 프로젝트가 생성된 디렉토리로 이동하도록 한다. 기본 설정에 따라서  C:\Users\<유저명>\source\repos 라는 디렉토리에 Visual Studio 프로젝트가 생성되었다.





그리고 다운받은 GLUT에 들어있는 파일들을 아래와 같이 디렉토리를 만들어서 구성해주도록 한다. opengl_ex는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나타난 디렉토리이고, 같은 레벨에 3rd_party라는 디렉토리를 만든다.


그리고 3rd_party라는 디렉토리 하위에 GLUT이라는 디렉토리를 만든다.

그리고 GLUT이라는 디렉토리 하위에 GL이라는 디렉토리를 만들고, 같은 레벨에 glut.lib, glut32.lib 파일을 복사해서 집어넣어준다.

그리고 GL 디렉토리 안에는 glut.h 파일을 복사해서 집어넣어준다.


그리고 나서 Visual Studio에서 해당 외부 라이브러리 포함에 관련된 설정을 해 주어야 한다.





아래 그림에서 프로젝트 이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속성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되는데, C/C++라는 필드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소스코드를 하나 추가해주면 해당 필드가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아래 창을 끄고 이전 화면으로 돌아간다.

소스파일이란 항목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추가 - 새 항목을 누른다.

C++ 파일을 선택하고 파일명에 main.cpp라고 작성한 뒤 추가를 누른다. 사실 구동해보려는 예제 코드가 c 소스코드이므로 main.c 라고 해도 무방하다.






openGL 예제코드가 있는 사이트에서 아무 코드나 고른다.

URL https://www.opengl.org/archives/resources/code/samples/glut_examples/examples/examples.html

선택한 소스코드를 Ctrl + A 키를 눌러서 모두 선택한 뒤 복사한다.


생성한 소스코드 파일에 고스란히 붙여넣기 한다.

그리고 다시 프로젝트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속성 탭을 띄우면 C/C++라는 필드가 활성화 된 것을 볼 수 있다. C/C++ - 일반 탭에서 추가 포함 디렉터리 항목에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3rd_party/GLUT/;

추가한 디렉토리 경로와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링커 - 일반 탭에서 추가 라이브러리 디렉터리에도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3rd_party/GLUT/

링커 - 입력 탭에서 추가 종속성 탭의 오른쪽 끝에 있는 아래 꺽쇠를 누른다.


나타난 매뉴 중 <편집..> 을 누른다.



아래와 같이 3개의 항목을 추가해준다.

opengl32.lib

glu32.lib

glut32.lib


확인을 누르고 적용 버튼을 누른 뒤 변경사항을 저장한다.

그리고 main.c파일이 있는 곳에 dll파일들을 붙여넣기 해 준다. glut.dll 파일과 glut32.dll파일이 있다.




그리고 프로젝트 화면에서 Ctrl + F5를 누르면 정상적으로 실행되게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