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개발자가 아닌 주변 지인들로부터, 현업에서 엑셀로 데이터를 처리하다가 여러가지 한계점을 느끼고 데이터 베이스를 배우고자 하는 니즈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이와 비슷한 경험을 겪은 사람들을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

따라서 추가적으로 질문이나 요청사항이 있다면 이 글에 댓글 등의 방법으로 피드백을 남겨주시면 글에 내용을 추가하거나 추가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엑셀 vs 스프레드 시트

일단 용어에 대해 살짝 명확하게 하고 가자면, 스프레드시트와 엑셀은 의미에 있어서 차이가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는 표 형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뜻합니다. 엑셀은 마이크로소프트라는 회사에서 만든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의 상표명이라고 볼 수 있죠. 마치 스프레드 시트와 엑셀의 관계는 유리테이프와 스카치테이프, 고체풀과 딱풀, 라면과 삼양라면, 햄버거와 불고기버거의 관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엑셀외에도 한컴오피스에서 만든 한셀이라는 프로그램도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엑셀이 제일 유명한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이니, 앞으로는 편의상 엑셀이라고 칭하겠습니다.

 

엑셀을 왜 쓸까요?

엑셀은 표 형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표 형식으로 나타내면 편리한 데이터들을 처리하기 위해서 씁니다.

CRUD 데이터 처리

여기서 데이터 처리라는 것은 데이터 쓰기, 읽기, 바꾸기, 지우기와 같은 동작들인데, 이 용어들을 영어로 표현하면 Create, Read, Update, Delete인데 이 단어들의 앞글자를 따면 CRUD가 됩니다. 이 CRUD는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처리할때 가장 기본이 되는 4가지 동작들입니다. 엑셀은 이 4가지 동작이 다 손쉽게 가능합니다.

Create를 할 때에는 엑셀의 빈 셀에 값을 쓰면 되고, Read는 해당 셀을 클릭해서 데이터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검색이 필요한 경우 Ctrl + F를 눌러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Update(수정)가 필요할때는 셀을 클릭해서 새로운 값을 입력하거나, F2를 누른 뒤 값을 변경하면 됩니다. Delete(삭제)는 해당 셀을 클릭한 뒤 키보드 delete 키를 누르면 됩니다.

다소 복잡한 데이터 처리

데이터 정렬이 필요할때에는, 칼럼 이름에 필터를 건 뒤, 오름차순 혹은 내림차순으로 정렬하기를 누르면 쉽게 정렬이 됩니다. 그 외에도 평균값을 구하거나, 총합을 구하거나, 순위를 구하거나 등의 다소 복잡한 데이터 연산이 필요한 경우 엑셀에 내장된 함수들을 이용해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뭘까요?

사전적인 의미로는 여러사람들이 공유하여 사용할 목적으로 체계화하여 통합 및 관리하는 데이터 집합이라고 합니다. 데이터를 쉽게 잘 다룰 수 있도록 잘 해놓은 데이터 덩어리라고 보면 된다. 사실 기본적인 내용들은 엑셀과 다를 바 없는 것이, 똑같이 데이터를 다루고, CRUD 연산도 당연히 잘 됩니다.

Database vs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

여기서 데이터베이스(Database)와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의 차이를 살짝 짚고 넘어갑시다.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들 모여있는 것, 데이터 그 자체를 의미하고, DBMS는 데이터 베이스를 처리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눈치채었을 수 있겠지만, 이제 언급할 것들은 사실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DBMS의 특징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냥 데이터베이스는 추상적인 개념들이고, DBMS는 우리가 당장 실무에서 써먹을 수 있는 녀석들이니 말입니다.

 

엑셀 vs 데이터베이스(DBMS)?

엑셀과 데이터베이스의 장단점을 매우 간단하게 비교하면 이렇습니다. 엑셀이 배우기는 훨씬 쉽고 직관적입니다. 데이터베이스는 익히고 사용하는데 지식이 더 많이 필요하고 어렵습니다. 

대신 데이터베이스는 엑셀보다 더 좋은 성능과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더 좋은 성능이라 함은, 엑셀의 경우 데이터가 몇 만개 정도만 되어도 컴퓨터가 버벅이고 느려지고 처리가 힘들어질 수 있으며, 데이터 개수의 제한이 명확하지만 데이터베이스의 경우는 그 보다 더 많은 개수의 데이터도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엑셀에서 처리하는 것 보다 더 복잡할 수 있는 연산들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엑셀의 경우 남과 데이터를 공유하려면, 엑셀파일을 저장한 뒤, 이 파일을 이메일 등을 통해서 공유를 해야 하는데, 데이터베이스의 경우 실시간으로 데이터 편집한 부분을 반영시켜서 남과 동시에 작업이 가능합니다.

구분 엑셀(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DBMS)
장점 직관적, 익히기 쉽다 사용 시 쿼리 언어에 능숙해야함
데이터 모델링 시 지식과 숙련도 필요
단점 많은 데이터 처리시 느려짐(저성능)
다소 복잡한 내용 처리 어려움
동시작업 불가능
많은 데이터 쉽게 처리(고성능)
복잡한 처리 가능
동시작업 가능

뭐 쉽게 생각하면, 데이터베이스가 익히기는 어렵지만 엑셀에서 할 수 있는 것들 대부분을 다 할 수 있고 성능도 더 좋고 강력합니다. 하지만 데이터 베이스를 잘 쓰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용 쿼리 언어인 SQL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하고, 데이터 모델링에 대한 지식과 숙련도도 필요합니다.

실제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을 극대화까지 끌어내기 위해서, 이러한 SQL 쿼리 작성과 데이터 모델링만 전문적으로 행하는 DBA라는 직무가 따로 있을 정도로 깊게 들어가면 매우 어려운 영역입니다.

하지만 그렇게까지 복잡하지 않은 데이터들을 처리할때에는 가볍게 공부해서 시도해볼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References

ko.wikipedia.org/wiki/%EB%8D%B0%EC%9D%B4%ED%84%B0%EB%B2%A0%EC%9D%B4%EC%8A%A4

www.oppadu.com/%EC%97%91%EC%85%80-vs-%EB%8D%B0%EC%9D%B4%ED%84%B0%EB%B2%A0%EC%9D%B4%EC%8A%A4-%EC%B0%A8%EC%9D%B4%EC%A0%90-1%ED%83%84/

www.oppadu.com/%EC%97%91%EC%85%80-%EB%8D%B0%EC%9D%B4%ED%84%B0%EB%B2%A0%EC%9D%B4%EC%8A%A4-%EC%B0%A8%EC%9D%B4%EC%A0%90-%EB%B9%84%EA%B5%90/

opentutorials.org/course/3162/1952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