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이 글은 리눅스 민트에서 도커 컨테이너를 설치하다가 겪은 간단한 에러를 해결한 경험 공유를 하고자 작성했습니다.

 

일단 리눅스 민트는 우분투라고 생각하고 이것저것을 설치하면 된다고 하는데, 그래서 리눅스 민트에서 도커 컨테이너를 설치하면서 도커 공식 홈페이지의 Debian 기준 설치 가이드라인을 따라갔었습니다.

docs.docker.com/get-docker/

 

Get Docker

 

docs.docker.com

위 링크로 가면 도커 설치법이 나옵니다.

일단 리눅스에 설치를 할 것이니, 리눅스를 눌렀죠.

docs.docker.com/engine/install/debian/

 

Install Docker Engine on Debian

 

docs.docker.com

일단 데비안 기준으로 도커 설치법을 하나하나 따라가면서 터미널에 명령어를 쳤습니다.

 

아마 이쯤이었을 것입니다. add-apt-repository 명령어가 자꾸 안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Malformed repository name 라는 메시지가 자꾸 뜹니다.

 

그러다가 아래 링크를 봤습니다.

linuxhint.com/install_docker_linux_mint/

$(lsb_release -cs)가 들어갈 부분에 bionic 이라는 string이 대신 들어가 있습니다.

 

해결법

sudo add-apt-repository "deb https://download.docker.com/linux/ubuntu bionic stable"

위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보면 [arch=amd64]라는 문자열이 빠져있죠?

그리고 나머지는 도커 공식 홈페이지에서 하라는데로 그대로 하면됩니다.

 

원인파악

정확한 이유는 아닌데, 아마 민트에서 쓰는 add-apt-repository의 다른 버전이 설치가 된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그 경우 [arch=amd64]와 같은 문자열이 들어있는 경우를 체크를 못하는 상황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add-apt-repository의 심볼릭 링크를 따라가서 처리하는 파이썬 스크립트를 하나하나 분석해보다가 알게된 내용 입니다.

 

도커 설치의 경우만 그런게 아니라 add-apt-repository로 추가 레포지토리를 추가하고 뭔가 설치를 해야 하는 경우 리눅스 민트에서 있을 수 있는 에러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