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전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Flat File Database의 일종인 SQLite3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의 튜토리얼에 해당하는 CRUD 연산들을 실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실습 환경은 저는 Windows 10에서 실시를 할 예정인데, 사실 운영체제는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SQLite DB Browser 설치

SQLite3는 파일 하나만 설치하면 되므로 비교적 설치가 간단합니다.

sqlitebrowser.org/

 

DB Browser for SQLite

DB Browser for SQLite The Official home of the DB Browser for SQLite Screenshot What it is DB Browser for SQLite (DB4S) is a high quality, visual, open source tool to create, design, and edit database files compatible with SQLite. DB4S is for users and dev

sqlitebrowser.org

SQLite3 파일을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은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이번에는 DB Browser for SQLite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공식 사이트 링크로 이동한 뒤, Download 탭에 들어가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Installer를 이용해서 64bit 운영체제용으로 설치를 했습니다. 3번째에 해당하는 DB Browser for SQLite - Standard installer for 64-bit Windows를 눌러서 설치를 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시작메뉴에 검색을 해서 실행을 하면 되겠습니다.

데이터베이스와 테이블 생성

이제 데이터베이스와 테이블을 생성해야 합니다. SQLite3에서 데이터베이스는 하나의 파일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테이블은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Relation(표)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새 데이터베이스를 눌러서, 파일을 하나 생성합니다. 이제 이 파일에 데이터베이스 값들이 저장되게 됩니다.

그러면 곧 이어 테이블을 생성하라는 창이 뜨게 됩니다.

이 창에서 테이블을 생성할 수 있는데, 아래에는 SQL 구문이 있고, 중간에 있는 필드 부분을 GUI로 생성을 하면 테이블을 생성하는 SQL 구문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간단하게 사람이름과 생년월일을 입력으로 받는 테이블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NN, PK, AI, U와 같은 필드가 있는데 각각은 Not Null, Primary Key, Auto Increment, Unique입니다. 이 부분들은 나중에 언급하도록 하고, 일단 위와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 봅니다.

테이블에 데이터 CRUD 연산

이제 생성한 테이블에 CRUD 연산 별 SQL 구문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데이터를 생성을 해야겠지요.

데이터를 user 테이블에 삽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reate - Insert into 구문

SQL 실행이라는 탭을 눌러서 위와 같이 입력 해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재생버튼같이 생긴 버튼을 눌러서 SQL 구문을 실행해보도록 합니다.

그러면 아래에 결과가 나옵니다.

이제 데이터 보기를 눌러서 데이터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ad - Select 구문

이제 SQL Select 구문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입력하면 user 테이블에 있는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where에 조건을 넣어서 number가 1인 row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위와 같이, number가 1보다 큰 row의 name column만 확인도 가능합니다.

Update - Update 구문

이제 데이터를 수정해봅시다. number가 2인 리처드 파인만은 컴퓨터공학자가 아니므로, 이를 찰스 배비지로 바꾼다고 해봅시다.

잘 변경이 되었는지 select 문으로 확인해봅시다.

원하는대로 잘 바뀌었습니다.

Delete - Delete from 구문

이제 row를 삭제하는 SQL 구문을 한번 해보도록 합시다.

number가 3인 필드를 삭제하는 SQL 구문입니다.

잘 삭제된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