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코딩(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번 공부를 해 보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만약 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과나 소프트웨어학과를 전공했다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지만,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해당 테크트리로 코딩에 입문하지 못한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오늘은 이러한 사람들을 위한, 입문용 온라인 강의 사이트들을 추천해보고자 한다.

 

 

 

일단 이 글의 예상 독자는 "코딩을 아예 접해본 적 없거나", "거의 접해보지 않은" 사람들이 대상이다.

 

 

코딩에 대해 거의 모르는 사람들 중에서도 초,중,고등학생과 대학생 및 일반인으로 기본 선수 지식의 양이 다를 수 있는데

 

수준에 따라 크게 두가지 강의 카테고리를 나누겠다.

 

1. 블럭 코딩

실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바로 다루는 것이 아닌, 블럭 코딩을 다룬다. 코드 블럭을 조립해서 프로그래밍을 하는 방식으로

초, 중등생에게 좀 더 낮은 문턱으로 입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게임 형식으로 배우는 경우가 많아서, 초반에 흥미를 좀 더 가져올 수 있다.

 

단점으로는 이 블럭 코딩은 실제 프로그래밍과는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2. 프로그래밍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배운다. 강의 내용이 대학교 수업 같은 느낌이 많이 들 수 있으며, 좀 더 전문적으로 강의 내용이 전달되지만, 조금 따분해 보일 수 있는 방식이다.

 

자신이 고학력자이거나, 좀더 제대로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다거나, 한다면 이 쪽 카테고리를 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 글에서는 우선 블럭 코딩 관련 사이트들을 다루겠다.

 

만약 프로그래밍 강의쪽에 관심이 있으면 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엔트리

playentry.org

 

엔트리 - 소프트웨어 교육의 첫걸음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 교육을 체험할 수 있도록 블록 코딩 방식으로 만들어진 비영리 서비스입니다.

playentry.org

 

엔트리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플랫폼이다. 블록 언어를 기반으로 해서, 블록을 조립하는 방식으로 동작하며

 

학습하기, 만들기, 공유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게임을 하듯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어서 초,중,고등학생이 처음 입문할 때

 

흥미있게 공부하기 좋다. 네이버에 인수되어 네이버의 '소프트웨어야 놀자'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Code.org

https://code.org/

 

컴퓨터과학을 배워 세상을 바꾸어 보세요.

Every student has the potential to change the world. Help them get started. #CSforGood

code.org

Hadi Partovi가 이끄는 비영리 단체로, 미국의 모든 학생들이 컴퓨터 과학을 배우도록 장려하기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이다. 한국어도 어느정도 지원하고, 엔트리와 마찬가지로 블럭 코딩으로 게임과 같은 방식으로 프로그래밍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웹 상에서 제공한다.

 

공식언어는 영어이지만,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다.

 

 

 

 

 

스크래치

https://scratch.mit.edu/

 

Scratch - Imagine, Program, Share

Scratch is a free programming language and online community where you can create your own interactive stories, games, and animations.

scratch.mit.edu

 

MIT의 평생 유치원 그룹이 개발한 무료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마찬가지로 블록을 이용해서 코딩이 가능하고

웹 사이트에 공유된 프로젝트 개수가 4200만개나 된다고 한다.

 

블럭 코딩의 원조격이라고 볼 수 있다.

 

위 스크린샷은 누군가 스크래치로 만들어놓은 슈퍼마리오 게임이다.

재게임 등을 만들며 재미있게 프로그래밍에 입문할 수 있고, 배우기 쉽게 고안되어 있다.

 

사이트의 공식 언어는 영어이지만, 한국어를 고를 시 한국어로 번역된 사이트를 사용할 수 있다.

 

앱 인벤터

http://ai2.appinventor.mit.edu/

 

http://ai2.appinventor.mit.edu/

 

ai2.appinventor.mit.edu

 

 

구글이 제공한 오픈소스 웹 앱으로, MIT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위에 나타난 플랫폼들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성격이 짙고, 자체적인 프로젝트로만 만들 수 있는 것에 반해

앱 인벤터는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게 해 준다.

 

스크래치와 비슷한 GUI로, 사용자들이 객체를 드래그 앤 드롭해서 만들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