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블로그 운영하면서 뻘글을 잘 안쓰는 편인데, 오늘은 이래저래 고민이랄까 생각이랄까 할만한 주제가 있는 것 같아서, 과거의 내가 이런 생각을 하기도 했구나 하는 기록 겸 뻘글 겸 생각정리 글을 한번 써볼 까 한다.

 

글을 쓸려고 하는데 벌써부터 조금 귀찮아 지기 시작했다.

ㅋㅋㅋㅋㅋ 최대한 간결하게 써보자.

 

정파 vs 사파

요즘 SW관련 직종들 주변 동기들 사람들 보면, 크게 두가지 공부방법의 부류로 나뉘는 것 같다.

속칭 정파와 사파.

 

뭐 정확한 분류는 아니지만, 대충 설명해보자면 정파는 전통적인 컴퓨터공학과 커리큘럼을 따라서 기본기를 다진 뒤, 실무에 필요한 내용들을 익히는 순서를 갖고, 사파는 실무에 필요한 내용들을 익히기 위한 기본기를 그때그때 찾아서 공부하는 방식이라고 정의해보자.

 

 아마 컴퓨터 공학과 교수님들과 같은 교육자들은 정파가 더 좋고 맞다고 주장할 것이다.

정파 방식의 공부법의 장점

정파 방식의 공부방법에서 전통적인 CS 기본기들을 먼저 익히는 이유는, CS기본기들은 유행을 잘 타지 않는 foundation에 가깝고, 이것들을 바탕으로 유행을 잘 타는 cutting-edge skill set을 쉽게 익힐 수 있다는 이유이다.

 

다만 이 CS Foundation들을 익히는데 시간이 다소 소요된다. 우리가 컴퓨터공학과 학부 교육과정을 중요시 해야 하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따라서 정파 방식의 공부를 했다면 어떠한 SW관련 업무를 하더라도 안정적인 실력을 가져가면서 좋은 러닝커브로 빠르게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긴다.

 

사파 방식의 공부법의 장점

그렇다면 사파의 공부방법은 정파에 비해 장점이 없는 것일까?

사파의 공부 방법을 하면 최신 트렌드에 실무에 필요한 내용들을 선택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다.

요즘은 신기술이 나오는 속도가 우리가 기술을 학습하는 시간보다 빠르다고 할 정도로 신기술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당장 써먹을 수 있는 practical한 것들 위주로 학습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필요한 foundation이 부족한 경우 learning curve가 급격히 안좋아질 수 있다는 점이 단점이다.

 

특히나 요즘 핫한 AI, DNN, 빅데이터 등의 기술이나 보안분야는 최신 트렌드의 기술들을 학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분야에는 사파식 공부가 적용하는 것도 꽤나 괜찮은 선택일 수 있다.

 

특히나 해당 분야는 Specialist가 부족하기 때문에 해당 분야를 잘 파서 희소성을 바탕으로 좋은 대우를 받아볼 수도 있을 것이다.

다만 사파로 시작하였더라도 나중에는 부족한 Base들을 스스로 채울 수 있는 insight가 있는 것이 좀 더 롱 런할 수 있는 Specialist가 되지 않을까 싶다.

 

결론

나는 개인적으로 정파방식의 공부법이 맞다고 믿어왔고, 그렇게 해왔다.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CS Foundation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그 이후에 자신을 Specialize할 수 있는 특기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다소 든다.

 

공부를 시작한 방법이 정파든 사파이든 결론적으로 base나 specialized skill set이나 둘 다 가지고 있어야지 진정한 Tech Specialist가 된다고 생각을 하며, base를 먼저 공부했느냐, specialized skill set을 먼저 공부했느냐 순서의 차이이지 결론적으로는 항상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깨닫고 공부하는것이 중요하다.

+ Recent posts